손목통증의 원인 건초염과 결절종 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손목통증의 원인 건초염과 결절종

by 달콤한 꿈나무 2021. 11. 15.
반응형

손목 통증

인체의 활용도 면에서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는 곳은 아마도 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래전 이야기지만 제가 오른손을 다쳐 왼손만 사용해야 했던 적이 있는데 오른손 잡이였던 저로서는 왼손으로 세수하고, 양치질하고, 필기하기 등 모든 것이 이만저만 불편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때 깨달은 것은 두 가지, 손의 소중함과 왼손도 틈틈이 사용하여 왼손 기능을 높여야겠다는 것이었는데, 그 결과 지금은 왼손으로 양치하고, 젓가락질하는데 문제가 되지 낳게 되었습니다. 오른손 보다는 조금 어설프지만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 장족에 발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손이 불편하고 장애가 생긴다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무엇으로도 표현하기가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손목 사용이 많은 직업을 가진 분들과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통증으로 인해 괴롭고, 힘든 생활을 하시는데, 그래서 오늘은 손목 질환 중에 건초염과 결절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초염 Tenosynovitis

건초염은 우리 몸 어떤 곳에서도 생길 수 있는 질환이지만 대표적인 발생 부위로는 손목, 어깨, 무릎, 발꿈치 후면, 손가락 등이 있으며, 주로 손목에 많이 발생합니다. 건초염은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인 건을 둘러싼 것이 건초입니다. 근육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건초 안을 왔다 갔다 할 때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한 활액이 들어 있는데, 근육이나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이러한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염증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누르면 아픈 압통, 관절 운동의 장애,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휴식 시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초염의 치료는 염증 발생 부위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여 문제가 된 부분을 휴식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경증 건초염의 경우에는 소염제, 진통제 등의 약을 먹고 휴식을 취하는 것과 환부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보조기 또는 밴드로 보호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치료 방법으로는 국소적 스테로이드제를 환부에 직접 주사하거나, 균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지만, 매우 드물지만 협착에 의해서 염증이 생긴 경우나 재발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수술하기도 합니다.

 

 

결절종 Ganglion

우리 몸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 가장 흔한 결절종은 손바닥 쪽이나 손등 쪽의 손목, 혹은 손가락, 발목에 물혹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발생하여 부풀어 오른 것으로, 피부 밑에 덩어리처럼 만져지며 그 내부에는 관절액이 채워져 있습니다. 그 크기는 콩알만 한 것에서부터 작은 알밤만 한 것까지 다양하며, 손을 자주 사용하면 커지고, 쉬면 가라앉는 특징을 보입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10~30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결절종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힘줄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의 세포들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점액을 생성하고, 이 점액이 모여 혹이 된다는 점이 알려져 있으며, 결절종은 혹이 만져지는 증상 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혹의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것 같은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며, 손등에 혹이 있으면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구부리면서 혹이 더욱 튀어나와 단단해져 압박감을 느끼게 되며, 손가락 관절에 혹이 있으면 물건을 잡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절종 치료는 우선 손을 많이 쓰지 않아야 합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 대개 보존적으로 치료를 시행하고, 혹이 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주사로 결절종 내의 관절액을 주사로 뽑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 주머니가 남아 있으므로 결절종이 재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 방법이 통하지 않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로 주머니와 원인인 관절막의 일부를 제거해야 합니다.

* 결절종 자체는 위험한 질환이 아니며 불편을 야기하는 경우도 적습니다. 따라서 치료하지 않고 관찰만 하기도 하며, 간혹 결절종이 스스로 터져서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우리의 일상을 힘들게 하는 손목 질환인 건초염과 결절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