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분리증과 척추전방전위증 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척추분리증과 척추전방전위증

by 달콤한 꿈나무 2022. 1. 11.
반응형

척추 분리증

척추분리증이란?

아주 오랜 시간에 걸쳐 충격이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척추뼈 뒤쪽의 연결 부위가 금이 가거나 끊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척추뼈는 하나의 뼈로 연결되어야 하지만 척추와 척추 뒷부분의 한 면 또는 양면에 금이 가거나 분리가 되는 등의 손상이 생긴 척추뼈 부위에서는 앞쪽과 뒤쪽으로 분리된 상태로, 척추뼈가 하나로 움직이지 못하고 앞뒤가 따로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척추뼈의 안정성에 문제가 생기고, 조금 더 진행되면 금이 간 부위의 위, 아랫부분이 서로 어긋나면서 척추전방전위증①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뼈는 여러 개의 작은 뼈들이 탑과 같이 쌓여있는 형태로, 척추뼈 뒷부분의 고리처럼 생긴 관절돌기가 위쪽과 아래쪽의 뼈를 고정하고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은 선천적인 관절돌기의 손상이나,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 혹은 척추의 퇴행에 의해 상하 척추 연결부가 늘어나는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 뼈보다 앞으로 밀려나며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1. 척추분리증.

2. 사고, 충격 등으로 인한 척추관절 돌기 골절.

3. 노화로 인한 디스크와 관절의 퇴행.

4. 척추 수술 후 합병증 및 후유증.

5. 선천적인 척추 발육 부진.

6. 악성 종양 등의 질환으로 인한 척추 뼈의 약화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1. 앉아 있다가 일어서거나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허리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2.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픕니다.

3. 오래 서있거나 많이 걷고 나면 허리와 엉덩이, 무릎 밑이 아픕니다.

4. 허리를 반듯하게 편 상태에서 만졌을 때 푹 들어간 느낌이 있습니다.

5. 척추뼈가 변형된 부분이 느껴지고, 그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척추 분리증의 원인은?

* 척추 분리증은 제4, 5번 허리뼈(요추)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 기계체조 선수는 일반인에 비해 발생 빈도가 5~6배 높습니다.

1. 선천적 요인: 관절 간 협부에 결함이 있는 경우.

2. 허리의 외상 및 과격한 운동이 반복되는 경우.

(체조, 무술, 축구, 레슬링, 다이빙 등)

 

척추 분리증의 증상은?

* 척추분리증 환자 가운데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1. 대부분 환자는 약간의 무리만 해도 요통을 느낍니다.

2. 운동, 노동,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할 때 요통을 느낍니다.

3.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또는 오래 서 있을 때 요통을 느낍니다.

4. 평소에는 괜찮으나, 허리를 뒤쪽으로 젖힐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5. 오래 걸을 때 허리 통증이나 하지 방사통이 나타납니다.

6. 별다른 이유 없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7. 발의 마비(느낌) 증상이 나타납니다.

8. 젊은 연령층(20)에서 원인모를 허리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 분리증의 진단은?

문진, 신경학적 검사, X-ray검사,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 공명 영상 촬영(MRI) 검사 등을 통해 신경이 눌리는 부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척추 분리증의 치료는?

1. 기본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거운 물건 들기, 과격한 운동 피하기, 통증이 있을 때 스트레칭이나 휴식을 통해서 척추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기 등을 통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 척추가 분리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약한 허리이기 때문에 약한 허리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허리 강화 운동(허리 근력운동)을 해야 합니다. 허리 강화 운동을 충분히 해보지 않고 수술적인 방법으로 허리를 강하게 만들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3. 마지막으로 안정과 운동을 통해서 해결하지 못한 척추 분리증은 수술 방법으로 척추 분리증이 있는 척추뼈를 인접 척추뼈와 유합 시켜 척추뼈에 안정성을 부여하는 척추 유합술 있습니다. 이 수술은 위, 아래 척추뼈 사이에 뼈를 이식해 불안정한 두 개의 뼈를 안정된 하나의 뼈로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 척추가 완전히 분리되어 척추뼈가 앞으로 밀려 나가는 척추 전방 전위증이 진행되면, 척추뼈를 금속 나사로 잡아 매주는 척추고정술(골융합술)을 시행합니다.

 

이상으로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척추 분리증과 척추 전방 전위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