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초음파 검사비용, 상복부 초음파 검사와 하복부 초음파 검사 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복부초음파 검사비용, 상복부 초음파 검사와 하복부 초음파 검사

by 달콤한 꿈나무 2021. 9. 17.
반응형

복부초음파 검사

복부 초음파는 복부의 주요 장기인 간, 췌장, 비장, 신장과 액체인 담즙이나 소변이 차 있는 쓸개와 방광을 검사할 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건강검진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만성 간염 환자에서 간 경변과 간암의 발생을 보기 위해 복부초음파를 이용하여 질병의 경과를 추적 관찰하기도 합니다. 또한 각종 암 환자에서 간으로 전이되었는지 검사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시행하며, 복부 초음파 검사는 크게 상복부 초음파 검사와 하복부(골반) 초음파 검사로 나뉘며, 필요에 따라 혈관의 상태를 보기 위해 도플러(Doppler)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범위(적응증)는 급성 혹은 만성 복통, 급성 혹은 만성 간염, 복부 장기의 원발성 및 전이성 종양, 복수, 농양, 담낭염 및 담도염과 결석, 급성 혹은 만성 췌장염, 신장염 및 신장 결석, 정상 및 비정상 임신, 난소 및 나팔관 질환, 골반염, 급성 충수염 등의 검사를 위해 사용됩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 abdomen ultrasonography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상복부 증상이 있을 때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전산화 단층촬영(CT)이나 자기 공명 영상(MRI) 검사가 어려운 임신부나 신기능 저하 환자에서도 시행할 수 있으며, 초음파 유도 하에 중재적 시술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간, 담낭, 담도, 췌장, 비장을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질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분비 기관인 갑상선 종양과 유방암의 진단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위한 준비사항

* 성인의 경우, 6시간~8시간 이상의 공복이 필요합니다.

* 소아는 6시간, 영유아는 4시간 공복이 필요합니다.

* 담배나 껌은 공기를 장관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는 것보다 더 검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방법

검사 부위의 초음파를 전달하기 위한 젤을 바르고 일반적으로 바르게 누운 자세에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배를 내밀면 상복부에 위치한 간, 비장, 담낭 등이 갈비뼈 아래로 내려와 검사하기가 쉬워집니다. 때로는 돌아눕거나 등 뒤 바닥에 손을 받치고 비스듬히 앉은 자세에서 검사하기도 합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 소요시간

평균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하복부(골반) 초음파 검사

여성의 자궁과 난소, 남성의 전립선, 그리고 방광, 맹장, 직장 등을 포함한 골반 내의 장기들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복부 초음파 시간

평균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하복부 초음파 검사를 위한 준비사항

* 여성의 경우 골반 초음파 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 검사 2-3시간 전부터 물을 500 ml 이상 마시고 소변을 참으시되, 우유 및 콜라 등의 탄산음료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초음파 검사 비용

복부초음파 검사 비용의 경우 1년에 1번은 보험 적용으로 검사 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1년에 2회 이상 같은 부위를 초음파 검사 할 경우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 적용 시 (상복부, 하복부 동시 검사 : 비용 약 2배)

* 외래 병원 : 평균 36,000원

* 종합 병원 : 평균 46,000원

* 상급 종합병원 : 평균 58,500원

 

복부초음파 검사결과 확인 : 검사가 끝나면 병원에 따라서 검사 결과를 바로 알려주는 경우도 있으나, 환자의 임상 소견 및 피검사, 초음파 검사 후 악성이 의심되거나 진단이 모호한 경우 대개 CTMRI와 같은 검사를 평가하여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